본문 바로가기

센트럴 상식/치아교정상식

교정중 잇솔질 방법 Ⅱ


교정 중 잇솔질 방법 II

 

복잡한 교정장치에는 음식물이 끼기 쉬우므로 충치나 잇몸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치아의 배열은 가지런한데 충치가 발생되거나 잇몸병으로 치아를 잃게 된다면 교정치료 받는 것이 수포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식후에는 반드시 이를 닦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교정장치를 하면 양치질을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매 식가 후와 자기 건에 양치질 할 것을 권장합니다. 교정치료 중에 음식물이 장치사이에 끼어 충치가 생기게 할 수 있고 입에서 악취가 나기 때문에 양치질하는 것은 특히 중요합니다. 또 충치가 덜 생기도록 불소가 함유된 치약으로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명한 도재 교정장치는 색소침착을 막기 위해 김치,커피,콜라,카레등의 음식을 드신 후에는 즉시 칫솔질을 해주십시요.

 

 

교정 중의 올바른 칫솔질 방법
1) 고무줄을 걸었다면 제거합니다.

2) 교정장치의 위쪽의 치아와 잇몸을 닦습니다. 이 때 칫솔과 잇몸, 치아와의 각도는 45도 를 유지하면서 진동을 준 후 작은 원을 그리며 쓸어내리면 됩니다.

3) 교정장치와 그 주위를 깨끗하게 닦습니다. 칫솔을 교정줄에 끼워 앞뒤가 모두 잘 닦이도록 합니다.

4) 교정장치 아래쪽의 치아를 닦습니다.

5) 아랫니도 윗니와 같은 방법으로 칫솔질 합니다.

6) 치아의 안쪽을 닦습니다.
윗니를 닦을 때와 마찬가지로 치아와 칫솔의 각도는 45도를 유지한다.

7) 어금니의 씹는 면을 닦는다.
이때 칫솔은 직각으로 세우고 힘을 들여 앞뒤로 닦습니다.

8) 칫솔질이 끝나면 양치액으로 양치질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정장치에 고무밴드를 끼웁니다.

9) 하루 세 번 정도 5분씩 손가락이나 치간 고무마사지기로 잇몸을 마사지 해주거나 소금이나 베이킹파우더로 닦아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0) 특수한 경우 워터픽(Water pick),전동칫솔을 사용합니다. 워터픽은 설측교정 환자에게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