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트럴 상식/치아교정상식

[돌출입교정] 기존의 돌출입 교정 VS 돌출입 교정, 어떻게 다른가요???


[돌출입교정] 기존의 돌출입 교정 VS  돌출입 교정, 어떻게 다른가요???

▶ 기존 돌출입 교정 ◀ (“왔다리 갔다리 이동”)

 

[그림1.]


일반교정장치로 돌출입 치아를 이동시킬 때는 고무줄이나 스프링의 힘으로 앞니가 발치공간으로 쓰러진 다음,  철사에 들어간 힘과 교정장치 (브라켓-Bracket) 의 복원력에 의해 뿌리가 뒤로 다시 가는 이동을 한다.

                                                   [그림 2.]

눈에 보이는 치아의 이동, 치아뿌리는 약간 앞으로 이동 – 치아뿌리가 뒤로 가는 이동 – 눈에 보이는 치아의 이동, 치아뿌리는 약간 앞으로 이동 – 치아뿌리의 이동’

이 반복되는 치아 이동으로 돌출입이 해결

 

 

 [기존 돌출입 교정의 단점]

    ① 치아뿌리의 움직임이 많아서 뿌리가 짧아지는 교정치료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있다.
    ②  치료기간이 길다.
    ③ A-point부분 즉, 윗턱뼈와 잇몸뼈에 앞으로 나가는 힘이 작용되므로 지속적인 잇몸뼈의 후방이동을 얻기 어렵다.
    ④ 조절력을 잘못 주면, 옥니가 되기 쉽다.

 

 

▶ 돌출입 교정 ◀

'눈에 보이는 치아부분 + 뿌리의 이동’

치아 안쪽으로 6개의 앞니를 단단하게 연결하여 고정하고 처음부터 뿌리를 뒤와 윗 방향으로 보내면서 이동 

 

 [돌출입 교정의 장점]    

    ① 뿌리에 가해지는 손상이 적다. 
    ② 치료기간이 빠르다. (6개월~1년 이내에 돌출해소)
    ③ 뿌리 시작부터 지속적으로 후방과 상방 이동력을 받으므로 A-point라고 리우는 윗뼈 부분과 잇몸뼈가 치아와 함께 뒤로 들어간다. .
    ④ 교정장치(SLR)의 특성상, 마찰력이 매우 적어 치료기간은 더욱 짧아진다.
   
⑤ 앞니의 이동방향을 상바, 하방으로 동시에 움직일 수 있어서 많이 보이는 잇몸과 덜 보이는 치아의 경우, 돌출입 잇몸뼈와 함께 해결할 수 있다.
  
⑥ 어금니 부분을 동시에 위로 올리는 이동을 할 수 있어서 무턱의 비수술적인 수정이 가 능하고, 치료하기 매우 어려운 긴 얼굴 무턱 돌출환자의 치료가 가능하다.